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공지능의 진화, 오픈AI가 선보인 '소라'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디다. 특히, 동영상 생성 분야에서는 다양한 AI 모델들이 경쟁하며 새로운 창조의 가능성을 열고 있는데요. 이번에 오픈AI가 새롭게 공개한 '소라'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놀라운 기능을 보여주며 동영상 생성 AI 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영상 생성의 미래를 바꿀 오픈AI의 '소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라가 생성한 비디오. “한 세련된 여성이 네온사인과 간판으로 가득한 도쿄 거리를 걷고 있다. 그녀는 검은색 가죽 재킷, 긴 빨간색 드레스, 검은색 부츠를 신고 검은색 지갑을 들고 있으며, 선글라스를 쓰고 빨간 립스틱을 발랐다. 그녀는 자신감 있고 자연스럽게 걷는다. 길은 축축하고 반사된 화려한 조명이 거울 효과를 만들어 내며, 많은 보행자가 걸어다니고 있다"라는 프롬프트를 사용했다. (사진=오픈AI) 출처 : AI타임스(https://www.aitimes.com)

텍스트로 비디오 만들기, 1분 길이의 동영상 생성

동영상 생성 AI 기술이 가진 한계를 뛰어넘는 '소라'의 등장은 이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이들에게 충격적인 뉴스였습니다. 기존의 동영상 생성 AI는 대체로 20초 내외의 짧은 클립 생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지만, 소라는 최대 1분 길이의 동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여러 캐릭터와 다양한 동작, 복잡한 장면까지 세밀하게 구현해내면서, 언어의 뉘앙스까지 깊이 이해하고 정확하게 해석합니다. 이는 크리에이터들에게 더욱 넓은 창작의 영역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AI가 만든 동영상, '소라'의 이미지 퀄리티

동영상 생성 AI 시장에서 이미지 퀄리티는 무척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라'는 이 부분에서도 높은 성능을 자랑하며, 사용자들로 하여금 실제와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의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고도로 발달된 기술 덕분에, 소라가 생성한 영상은 세밀한 표현력과 생생한 감정 전달 능력을 갖추고 있어, 이를 통해 새로운 스토리텔링의 창조가 가능해질 겁니다.

소라로 생성한 비디오 (사진=오픈AI)

트랜스포머 아키텍처, '소라'의 기술적 기반

오픈AI의 '소라'는 '챗GPT'와 유사한 트랜스포머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복잡한 언어 이해 능력과 함께, 작은 데이터 단위인 '패치'를 통해 동영상과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각 패치는 언어모델의 '토큰' 방식으로 작동하여, 전체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생성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동영상을 확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향상된 창작 경험을 사용자들에게 선사할 것입니다.

한계를 인정하며, '소라'의 지속적인 진화

모든 기술이 그렇듯 '소라'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오픈AI는 소라가 복잡한 물리적 장면을 묘사하거나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런 한계를 인정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더 나은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안전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레드팀'도 운영 중입니다.

 

동영상 생성 AI 시장, 경쟁의 신호탄

오픈AI의 '소라'는 동영상 생성 AI 시장에 새로운 경쟁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이미 런웨이, 스태빌리티 AI, 메타 등 다양한 기업들이 자신들만의 독특한 기능을 가진 동영상 AI 모델을 선보이며 경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며, 더욱 다양하고 혁신적인 동영상 생성 기술들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공지능이 또 다시 우리의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오픈AI의 '소라'는 동영상 생성 AI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고, 이로 인해 앞으로 창작의 무대는 더욱 확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동영상 생성 AI 분야의 혁신과 변화를 지켜보는 것은 흥미롭고도 가치 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기술의 빠른 발전과 그에 따른 창작의 변화를 기대해봅니다.

SORA 바로가기 클릭
반응형